본문 바로가기
IT팁

워드 cm 츠 현상 해결법

by Pulinblog 2020. 12. 9.
반응형
MS 워드로 cm를 쓰고 싶은데 스페이스바만 누르면 ‘츠’로 바뀝니다. 어떻게 해결할까요? 필자는 블로그 초안을 마이크로 소프트 워드 2016으로 미리 작성해 놓습니다. 그 이유는 글머리 기호를 쉽게 지정할 수 있고 볼드체 등 서식 지정도 매우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블로그 초안 작성을 워드로 하다 보니 몇 가지 문제점에 봉착 했습니. 그 중 하나는 오늘의 포스팅 주제인 cm를 쓰면 츠로 바뀌는 현상입니다. 맥 워드에서는 해보지 않았지만 윈도우 워드에서는 확실한 해결책을 준비했습니다.

의도치 않게 영어가 한글로 바뀐다.

cm가 츠로 바뀌는 현상은 워드의 한/영 자동고침 옵션 때문입니다. 맥 워드가 아닌 윈도우 기준입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자동 고침 옵션 때문에 오타가 생깁니다. cm는 단어가 아닌 것으로 인식 되고 있기 때문인데 많이 쓰는 단위인데도 이렇게 잘못 반영 되고 있는 것을 보면 너무 답답합니다. 이런 기능이 ‘안녕하세요’를 ‘dkssudgktpdy’로 잘못 작성할 때는 매우 유용하겠지만, 이런 실수는 한/영키가 고장나지 않는 이상 흔히 하는 실수는 아닙니다. 그러므로 한영 자동고침 기능은 꺼버리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한영 자동고침 기능 비활성화 하는 방법

그럼 이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맥 워드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1. 파일 -> 옵션 -> 자동 고침 옵션 들어가기
 
2.  한/영 자동고침 체크박스 해제
 
 

의외로 간단한걸?

의외로 매우 간단하게 비활성화 할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하니 cm를 매우 자유롭게 쓸 수 있다. 간단한 설정 하나로 삶의 질을 매우 높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설정을 통해 불편함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오늘은 마이크로 소프트 워드에서 cm가 츠로 바뀌는 현상의 해결법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나중에는 맥 워드에서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