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팁

샤오미 로봇청소기 센서 청소 오류 해결하기

by Pulinblog 2020. 12. 12.
오늘은 샤오미 로봇 청소기 센서 수명 문제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잘 사용하던 샤오미 로봇청소기가 센서 청소를 요구하면서 작동을 안할 수 있습니다. 사실 샤오미 로봇청소기에는 센서의 더러움을 측정하는 장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메세지는 왜 나오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봅시다.

센서의 수명이 0% ?

어제 샤오미 로봇 청소기가 사고를 쳤다. 새벽에 필자의 강아지가 방 바닥에 대변을 보았는데, 매일 아침 자동으로 청소를 해주시는 샤오미 로봇청소기님이 집에 강아지의 배변을 고르게 분산시켜 주셨습니다 (ㅠㅠ).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대대적인 청소를 하고 샤오미 로봇 청소기도 청소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난 뒤 자동 청소 예약 기능을 해지하러 어플에 들어 갔더니 센서의 수명이 0%인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무척 당황했지만 생각보다 간단히 해결 되었기에 본 포스팅을 통해 해결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샤오미 로봇청소기 센서 청소 메세지: 수명이 0%입니다.

어느날 샤오미 로봇 청소기의 필터, 브러쉬 등의 수명을 알고 싶어 MI HOME 어플로 로봇 청소기의 상태를 들여다 보았습니다. 들어가자 마자 우리를 놀라게 하는 것은 센서의 수명이 0%라고 나오는 것입니다. 센서의 수명이 다 된 것일까요? 바로 조금 전 까지만 해도 청소를 잘 하지 않았는가요? 그렇습니다. 센서의 수명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0%라고 알려주는 것은 수명이 0%라는 뜻이 아닙니다. 단순히 센서를 청소하라는 뜻입니다. 사실 이 메세지는 센서가 더러워 졌기 때문에 나오는 메세지가 아닙니다.
 

결국 정기적으로 나오는 메세지 일뿐.

윗 문단에서 언급한 대로 샤오미 로봇 청소기 미홈 어플에서 알려주는 센서의 상태는 실제 센서의 수명이 아닙니다. 그냥 30시간 마다 정기적으로 센서 청소를 권장하는 메세지 인 것입니다. 최대한 원가를 절감해서 이득을 보아야 하는 입장인데 센서에 먼지 감지 기능을 탑재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냥 정기적으로 센서 청소를 권장해 주기만 하면 된다. 센서의 청소 주기를 센서의 잔여 수명 처럼 표현해서 적극적인 관리를 유도한 것 같습니다.
 

해결 방법은 어플로 청소 했다고 알려주기만 하면 끝.

해결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어플로 접근해서 아래의 그림 대로 터치를 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위 처럼 미 홈 어플에서 센서를 터치하고 Cleaned만 눌러주면 문제 해결입니다.
 

권장사항이므로 청소 하는 것을 권장

하지만 30시간 마다 정기적으로 센서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센서의 위치는 아래의 그림을 참고합시다.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것 처럼 총 6개의 센서가 있습니다. 청소 방법은 간단한데, 그냥 마른 헝겊이나 티슈 등으로 먼지 정도만 제거해 주면 됩니다. 다른 이물질이 묻었을 경우 물티슈로 시도한 뒤 마른 헝겊으로 닦아냅시다. 이상 오늘은 샤오미 로봇청소기 센서 청소 메세지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